처음으로 > 치아건강상식 > 치아건강상식
제목 사랑니발치후 주의사항!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8.04.18 조회수 857
첨부파일 사랑니.jpg


안녕하세요. 천안치아교정 잘하는 보스톤탑치과 천안점입니다.
'사랑을 아는 나이가 되면 나는 치아가 있다?'ㅡ 네 맞아요. 바로 '사랑니'를 칭하는 말이죠? 사실 사랑니는 일생 중 가장 늦게 자라는 치아로 주로 17세부터 25세 사이에 자라는 치아에요.
가장 늦게 자랐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발치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사랑니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며,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도 체크해 볼게요.

사랑니, 왜 발치할까요?

사랑니는 어금니 맨 뒤쪽에 나오는 치아에요. 양치질을 할 때 칫솔이 잘 닿지 않는 곳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염증과 충치가 생기기 쉬운데요. 그렇기 때문에 청결하게 유지하기 어려우며, 구취나 충치, 잇몸질환이 생길 수 있답니다.

또한, 턱뼈와 치아 사이에 공간이 충분하지 않아 비뚤게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경우 사랑니 발치를 하게 되죠.
사랑니가 가지런히 자랐다면 뽑지 않아도 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이것만큼은 체크해주세요.


첫째, 임신 계획 중이신 분들은 사랑니 발치를 늦추세요. 사랑니 발치 후에는 상처가 아물기까지 충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 준비 중 혹은 중인 분들은 발치 시기를 늦추는 것이 좋은데요. 임신 중에는 잇몸 혈관벽이 얇아져 있기 때문에 발치 부위에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사랑니 발치 후 2시간 동안은 거즈를 꽉 물고 있어야 해요! 사랑니 뽑게 되면 그 부위에서 출혈이 발생하는데요. 발치 후 입안에 물려주는 거즈는 뽑은 부위를 압박하여 지혈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턱에 힘주기가 어렵더라도 꽉 물고 있는 것이 좋아요.
발치 후 통증이나 붓기를 가라앉히기 위해 얼음찜질을 지속적으로 해 주는 것도 도움 됩니다.


셋째, 발치 후 입안에 생기는 피 뱉지 마세요. 사랑니 발치 후 3~4일 정도는 입안에서 계속 피가 나는데요. 피를 뱉는 과정에서 입안에 음압이 생겨 발치 부위에서 더 많은 피가 날 수 있어요. 피가 날 경우에는 되도록 바깥으로 뱉지 않고, 약국에서 판매하는 헥사메딘이라는 전용 가글을 이용해 입속을 헹궈주세요. 빨대를 이용해 물 또는 음료를 섭취하는 것도 금물!


넷째, 가급적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세요. 발치 후 상처가 아물기까지 시간이 걸리는데요. 상처 부위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맵고 짠 음식은 피하는 것이 회복에도 좋아요.


특히, 사랑니의 경우 신경과 인접하게 자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경험이 많은 의료진에 의한 관리가 필요한데요.
사랑니로 통증이 생긴다면 인접 치아까지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사전에 보스톤탑치과에 내원해 상태를 확인해 보시고, 건강한 치아관리하세요! 지금까지 천안치아교정 보스톤탑치과 였어요^^
이전글 치아건강을 헤치는나쁜습관!
다음글 구강청결제 올바른사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