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 진료과목 > 토탈 심미교정
성인이 되어서 교정치료를 받으려는 환자분들이 늘어나면서 교정치료의 기간은 가급적 짧게, 교정장치는 가급적 보이지 않는 것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교정치료기간을 가급적 짧게 하려는 노력으로 여러 가지 방법이 고안되고 있습니다.

첫째, 데이몬 브라켓과 같이 치아를 이동시키는 교정용 철사와 브라켓사이의 마찰력을 줄이는 브라켓을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치아를 이동시키는 기간을 단축시킵니다. 통상적으로 6개월 정도의 치료기간이 단축된다는 보고가 있으며 치아가 많이 삐뚤어져 있는 경우에 효과적이며 자주 내원하기 어려운 학생들이나 지방에 계신 분들의 경우에는 2달에 한 번씩 내원간격을 조절할 수도 있어서 편리합니다.

둘째, 교정용 임프란트라고 불리는 미니 스크류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돌출입을 개선하기 위한 돌출입 치료의 경우 소구치를 발치하고 이 공간으로 앞니를 뒤로 이동시키게 됩니다. 앞니를 후방으로 이동시킬 때 작용, 반작용에 의해 어금니도 전방으로 이동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는데 어금니의 전방이동을 최소화 하기 위해 미니스큐류를 장착하게 되면 앞니의 후방이동이 더 빠르고 많은 거리를 이동할 수 있게 되어 돌출입 개선에 매우 효과적이게 됩니다. 전체적인 교정 기간을 6개월 정도 단축시킬 수 있게 됩니다.

셋째,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피질골층을 제거하는 피질골 박리술을 시행하는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급속교정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치아는 치조골 내에 식립되어 있으며 이 치조골은 치아를 둘러싸는 해면골과 그 바깥의 피질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치아를 이동시키는데 가장 큰 저항원은 바깥에 위치한 피질골이기 때문에 피질골층을 제거하는 피질골 박리술을 시행하여 교정치료의 기간을 절반 이하로 줄이는 방법입니다. 돌출입을 가진 성인의 교정치료의 경우에는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넷째, 악교정수술을 동반하는 방법입니다.돌출입의 경우에는 소구치를 발거한 후 Subapical Osteotomy를 시행한 후 남는 공간을 교정치료로 무리하는 방법으로 투명교정장치를 이용할 경우에는 보이지 않게 간편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주걱턱의 경우에는 술전교정없이 선수술 후, 교정 치료로 전체적인 치료기간도 짧게 하면서 술전교정 시 아래치아가 돌출되어 주걱턱이 더 심해지는 부작용을 막을 수 있게 되어 사회생활의 지장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됩니다. 선교정, 후수술을 하는 경우, 보다 6개월에서 일 년 이상의 치료 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심미콤비 교정 설치 사진
설측교정 설치사진
투명교정이란 교정용 장치와 철사없이 마우스피스같이 생긴 투명한 플라스틱 틀을 이용하여 치아를 반듯하게 배열하는 방법입니다. 정확한 진단 후 환자의 치아를 3차원 컴퓨터 이미지 기술과 가상 시뮬레이션으로 치아 이동량을 계산해 각 치료단계별로 투명 교정장치를 제작하게 되고 이 장치를 2~3주마다 단계별로 갈아끼면서 치아를 조금씩 이동시키게 됩니다.
치료 전 치료 후
1. 치아에 아무 것도 부착하지 않고 투명한 플라스틱 틀만을 끼우면 되므로 아무도 교정 치료 중이라는 걸 모르며 교정 치료 중에
    도 활짝 웃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식사나 양치질할 때는 떼어냈다가 다시 끼우면 되므로 치아의 손상이나 충치의 가능성이 매우 낮고 비교적 치아 관리가 편합
    니다.
3. 철사나 교정 장치가 입안을 성가시게 하지 않아 교정 치료시의 입 안 불편함이 최소화됩니다.
공간이 부족하여 치아를 발치하여야 하는 경우나, 골격적인 부조화가 있는 경우 등에서는 사용이 힘들 수 있으며 치아상태에 따라 장치의 개수가 달라지고 그에 따라 비용차이가 나게 됩니다.
치아교정효과
구 분 전반적 치아관계
CLASS Ⅰ 안모가 정상적이며 , 치아 부위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경우
CLASS Ⅱ 상악골 ( 윗턱 ) 이 돌출되어 있는 골격상태를 수반한 부정교합)
CLASS Ⅲ 하악골 ( 아랫턱 ) 이 돌출되어 있는 골격상태를 수반한 부정교합)
Openbite 상 . 하악 치아가 벌어진 상태로 교합이 되지 않음
Other Tx 가철성 교정 장치 , 심미적인 설측 교정 장치
※ 치료 전후 사진의 개제는 안되오니 필요하시면 상담하시기 바랍니다.